TCP와 UDP는 OSI 7 계층 중 4번째, 전송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전송계층은 프로토콜 내에서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층이다.
IP에 의해 전달되는 패킷의 오류를 검사하고 재전송 요구 등의 제어를 담당한다.
1.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연결 지향형 프로토콜이다.
일반적으로 TCP와 IP가 함께 사용된다.
IP는 데이터의 전송을 처리, TCP는 패킷 추적 및 관리를 한다.
TCP는 3-way handshaking이라는 과정을 통해 연결 후 통신을 시작하는데,
흐름제어와 혼잡 제어를 지원하며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한다.
- 흐름 제어: 보내는 측과 받는 측의 데이터 처리속도 차이를 조절해주는 것
- 혼잡 제어: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
TCP의 특징
-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선 방식을 제공
- 데이터의 전송 순서 보장
-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음
-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 UDP보다 전송속도가 느림
- 연결을 설정(3-way handshaking)과 해제(4-way handshaking)
2. UDP(User Datagram Protocol)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인터넷상에서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때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 신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보내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TCP와는 다르게 연결 설정이 없고, 혼잡 제어를 하지 않기 때문에 패킷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UDP의 특징
- 비연결성 서비스로 데이터그램 방식을 제공
- 비신뢰성
-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
- 패킷 오버헤드가 적어 네트워크 부하 감소
- 혼잡 제어를 하지 않기 때문에 TCP보다 빠름
- TCP의 handshaking과 같은 연결 설정이 없음
특징 | TCP | UDP |
연결 방식 | 연결형 프로토콜 | 비연결형 프로토콜 |
특징 | 신뢰성, 정확성, 순서 보장 | 신뢰성, 정확성, 순서 보장하지 않음 |
통신 방식 | 양방향 통신 | 양방향 통신 |
데이터 전송 방식 | 스트림 전송 방식 | 데이터그램 전송 방식 |
헤더 크기 | 큰 헤더 크기 | 작은 헤더 크기 |
대역폭 사용량 | 대역폭 사용량이 높음 | 대역폭 사용량이 낮음 |
오류 검사 | 수신 확인 응답에 의한 오류 검사 | Checksum에 의한 오류 검사 |
사용 예시 | 파일 전송, 이메일 등 안정성이 필요한 통신 | 동영상 스트리밍, 실시간 게임 등 실시간성이 중요한 통신 |
TCP는 연속성보다 신뢰성있는 전송이 중요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신뢰성과 안정성이 필요한 통신에 적합하다.
UDP는 TCP보다 빠르고 네트워크 부하가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UDP는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한 실시간 통신에 자주 적합하다.
+) TCP의 3-way handshake/4-way handshake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https://suzzeong.tistory.com/108
참고
https://cocoon1787.tistory.com/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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